본문 바로가기

여행지 소개

국립 고궁박물관, 경복궁 알고 가면 좋은 정보 (서울 아이와 가기 좋은 곳)

반응형

요즘 역사에 푸욱 빠진 초등 2학년 아들을 데리고 경복궁과 고궁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경복궁은 제가 학생 때부터 자주 다니던 곳인데 아이와 함께 가니 혼자 갈 때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경복궁 옆에 있는 고궁박물관은 저도 이번에 처음 가봤는데, 생각보다 볼거리가 많아서 깜짝 놀랐습니다. 왜 이제야 와봤을까란 생각이 들더군요. 
경복궁을 방문하시는 분들 중 바쁜 일정 때문에 고궁박물관을 안보시려는 분들은 꼭! 고궁박물관도 함께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고궁박물관과 경복궁을 가기 전에 알고 가면 좋은 소소한 정보들 알려드리겠습니다.


경복궁 둘러보시기 전에 먼저 고궁박물관을 관람하세요. 아는 만큼 보인다고, 고궁박물관 전시된 유적을 보시며 사전학습(?)을 조금만 하고 가시면 더욱 알차게 경복궁을 볼 수 있습니다. 
 

1. 국립고궁박물관

https://www.gogung.go.kr/gogung/main/main.do 

국립고궁박물관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의 문화와 역사의 이해를 돕는 좋은 동반자, 국립고궁박물관

www.gogung.go.kr

  • 관람시간: 10시 ~ 18시(수, 토는 10시 ~ 21시), 휴관일은 신정, 설날, 추석
  • 관람료: 무료
  • 전시해설: 1일 2회(오전 10시, 오후 3시)
  • 주차: 경복궁 주차장 이용(기본 2시간 소형 3천, 중대형 5천, 2시간 초과 시 10분당 800원)  

고궁박물관에는 조선시대 궁궐과 관련된 유적은 물론, 왕실과 관련된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지상 2층, 지하 1층의 규모로 그다지 크지는 않지만,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유적들이 짜임새 있게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관람할 수 있답니다. 
 

조선왕조실록

책으로만 읽었던 조선왕조실록 원본도 여러 권 전시되어 있습니다. 
 

임금 수라상 재현

조선시대 임금님 수라상이 어떻게 올라갔는지도 보여주고, 
 

조선시대 과거시험지도 이렇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종이에 크게 빨간색으로 쓰여진 한자가 수험생의 점수라고 하는데, 좋은 점수인지는 모르겠네요??
 

조선시대에는, 시험문제가 적혀있는 위 사진에 보이는 작은 나무막대기를 검은색 원형통에 넣은 후, 학생이 막대기 하나를 뽑으면 그 문제로 시험을 쳤다고 합니다. 
 

경복궁 근정전 지붕위에 설치되어 있는 이런 조형물(오른쪽 순으로 삼장법사, 손오공, 저팔계랍니다)도 전시되어 있어서 경복궁 보러 가시기 전에 고궁박물관 관람하시면 좋습니다. 
 

구한말 왕실에서 쓰던 차량을 복원해서 이렇게 전시해 놓기도 했습니다. 
 
고궁박물관 지하1층에는 아이들이 잠깐 쉬며 책도 읽고 체험, 교육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교육은 사전에 미리 온라인으로 신청하셔야 하 교육 프로그램은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고궁박물관 지하1층 독서공간
지하1층 체험시설

 

2. 경복궁

http://www.royalpalace.go.kr/

문화재청 경복궁

www.royalpalace.go.kr

  • 관람시간: 9시 ~ 18시(동절기는 17), 매주 화요일은 휴궁, 단 화요일이 휴일인 경우 관람 가능
  • 관람료: 대인 3천원, 소인(만 24세 이하) 및 만 65세 이상은 무료
  • 주차: 경복궁 주차장 이용(기본 2시간 소형 3천, 중대형 5천, 2시간 초과 시 10분당 800원)  

경복궁은 무료 관람해설(약 90분 정도 소요)이 30분 간격으로 있으니 가능하면 해설을 들으며 관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천천히 거닐며 경복궁을 느끼는 것도 좋지만, 해설사분들이 설명해 주는 내용 들으며 경복궁을 보시면 배우는 것도 많고 재미도 있습니다. (가끔 TMI가 있긴 합니다.^^)
 

경복궁 정규해설 시간(2023년 6월 기준)

봄부터 가을(4월~10월)까지는 경회루 특별 관람해설도 있습니다. 경회루 해설은 미리 사전에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경회루 특별관람시간(2023년 6월 기준)

경복궁은 여름에 가면 땡볕에 덥고, 겨울에 가면 바람에 추운 곳입니다. 날씨 좋을 때 가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더운 여름에 가시게 되면 모자와 차가운 물, 겨울에는 따뜻한 목도리와 모자는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소소한 팁을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경복궁 가기 전에 고궁박물관 먼저 보시고, 경복궁 무료 관람해설 시간 확인하시고 꼭 들으세요. 마지막으로 경복궁은 춥고 더운 곳이니 계절에 맞는 옷차림 필수입니다! 
 

경북궁 근정전

 
관람 해설사님이 말씀해 주신 근정전 얼짱각도(?)에서 찍은 근정전 모습입니다. 한복 입은 외국인들도 많이 보이더군요. 날씨 좋은 날 경복궁 찾으셔서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